차(茶)종류

홈 > 맛따라 > 음식이야기
음식이야기

차(茶)종류

맛따라멋따라 0 1776 0

생강차

◈ 재  료 ◈ -> 4인분
생강  ·········   2쪽
물  ··········   6컵
⊙ 조리법 ⊙
1. 생강은 껍질을 말끔히 긁고
깨끗이 씻어 얇팍얇팍하게 저며
썰어 놓는다.
2. 물을 주전자에 팔팔 끓이다가
저며 놓은 생강을 천천히 달여
생강이 말갛게 익을 정도로 끓여서
조리에 걸른다.
3. 찻잔을 끓는물에 따뜻하게 덥힌
후 찻잔에 생강차를 담고 식성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넣어 먹으며
잣, 대추채를 위에 띄운다.
※생강차는 몸을 덥게 하므로
겨울철에 좋고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아주 좋다.
 


유자차

◈ 재  료 ◈
유자  ·········  2kg
설탕  ·········  2kg

⊙ 조리법 ⊙
1. 유자는 싱싱한 것으로 준비하여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아 놓는다.
2. 유리항아리는 깨끗이 씻어 소독한
다음 물기를 닦아 놓는다.
3. 유자를 절반으로 잘라 씨를 빼고
얇게 저며 항아리에 담고 설탕을
유자가 보이지 않게 덮는다.
이와같이 여러번 반복해서
항아리에 공간이 없도록 채워
넣는다.
4. 며칠이 지나면 설탕이 녹아
유자청이 되는데 설탕이 녹으면
다시 설탕을 넣어 유자청이 많이
생기게 한다.
5. 찻잔에 유자청과 유자를 몇쪽
넣고 끓는 물을 부어 유자향이
우러나면 잣을 띄워 유자차로
마신다.  유자청이 약하면
설탕이나 꿀을 넣어 마신다.
 


715ce6237242358186ff0142f572b3be_1508927066_3538.jpg


구기자차 


장수식품으로 알려진 구기자는
한약방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다.
분말보다는 구기자를 구해 진하게
많이 달여두고 장복하면 좋다.
◈ 재  료 ◈ -> 10인분
구기자  ········   1컵
물  ··········  10컵
꿀  ·········· 1/2컵
잣  ·········· 1큰술
⊙ 조리법 ⊙
1. 구기자는 티를 고르고 냉수에
얼른 씻어 건진다.
2. 차주전자에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구기자를 넣고 은근한
불에서 푹 달인다.
3. 절반으로 물이 줄었으면 찻잔에
붓고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어 잣을 띄워낸다.
※구기자는 강장제, 해열제로서
매우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는데
병후 회복에 생리작용을 원할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어 매일 조금씩
복용하면 모르는 사이에 병이
낫는다고 한다.
 




[목련차 만들기]

1. 반쯤 핀 목련꽃을 준비해요.

2. 꽃잎을 뜯어 흐르는 물에 살포시 헹구어서,

물기를 제거해 주고, 꽃술은 버려주세요.

3. 차 한 잔에 꽃잎 3매를 넣는데,

꽃잎이 작을 경우에는 5매이며, 한 잔에 물은 50ml로 해요.

4. 물을 끓인 뒤에, 한 김을 내보내서 꽃잎을 넣은 다관에 바로 부어주어,

2분간 우려서 찻잔에 따라 마시면 되겠어요.

[목련차 효능]

1. 자궁 건강에 좋으며, 폐결핵, 담, 위경에도 좋다고 해요.

2. 통증 완화 - 두통, 치통, 복통, 요통 등에도 탁월하고,

성장기 아이들과 수험생들의 집중력을 강화시켜 주고,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3. 피부에 염증이생겨 가려움, 자극감과 홍반, 피부 손상에도 좋다고 해요.

4. 비염, 감기, 축농증에도 좋다고 하네요.
 




[모과차]

재료 : 모과 30g, 물 6컵, 대추 2개, 잣 1작은술, 꿀

만드는 법 :

1. 모과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씨를 발라낸다.

2. 씨를 발라낸 모과를 얇게 저며서 햇볕에 말린다.

3. 말린 모과를 깨끗이 씻어서 주전자에 물과 함께 넣고 서서히 달인다.

4. 대추는 돌려깎기하여 씨를 발라내고 가늘게 채썬다.

5. 모과맛이 우러나면 찻잔에 부어 대추채와 잣을 띄운다. 꿀이나 설탕을 기호에 맞게 넣는다.
 




[민들레차]

1.민들레 뿌리로 만드는 법

준비재료

- 8-15g,물 600cc(끓여마실경우)

만드는법

- 뿌리를 채취해 깨끗이 씻어 잘말린다.

- 햇볕에 바짝 말린다음 볶아서 가루를낸다.

- 또다른 방법은 전초를 봄~가을에 채취하여 잘 말린 다음 위의 재료를 주전자에 넣고 끓인다.

마시는법

- 물에 타서 마시는데, 맛과 향 빛깔까지 커피와 비슷하다.

- 끓인 차는 하루 2-3잔으로 나누어 마신다

효 능

- 소화기 계통에 효과적이다.

- 호흡기 계통에 효과적이다.

- 열을 내려주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염증을 없애준다,

- 잎은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산모의 젖이 잘 나오게 해준다.

2.민들레 잎차 만드는 법

1)민들레 잎을 햇볕에 바짝 말린다음

2)솥에 덖은 후 가루로 만들어

3)티스푼 하나에 물 50cc 붓고 휘저어 마신다.

이렇게 마시면 향이나 빛까지 커피를 닮았다.

4)또한 가루로 만들지 않은 말린 민들레는

찻주전자에 5그램을 넣고

뜨거운 물 200cc를 붓고 3분 후에 따라 마시면 된다.

3.민들레 꽃차 만드는 법

1)민들레 꽃차는 채반에 늘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3일 정도 말린 후

2)말린 민들레꽃 10송이를 유리다관에 넣고

3)뜨거운 물 100cc를 부은후 3분후에 마신다.

민들레 꽃차는 잎차와 달리 화한 느낌과 달콤하고 향기롭다.
 




[마늘차]

◈ 생마늘차 만드는 법

⊙ 재료
마늘 1통 / 물 300㎖
⊙ 끓이는 법

마늘의 껍질을 벗기고 절구에 넣고 찧는다.
적당량을 찻잔에 담고 끓는 물을 붓는다.
◈ 볶은마늘차 만드는 법

⊙ 재료
마늘 10쪽 / 꿀 적당량

⊙ 끓이는 법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씻어서 물기를 닦는다.
마늘을 얇게 저민 뒤, 마른 팬에 담아 갈색이 나도록 약한 불에 볶는다.
마늘이 진한 갈색으로 변하고 만져보아 딱딱한 정도가 되면 꺼내서 하루 정도 말렸다가 곱게 빻는다.
위의 마늘 가루 1/2 작은 술 정도를 찻잔에 넣고 꿀 2~3작은 술을 섞어 뜨거운 물을 붓고 저어 마신다.

 

▣ 복용 및 활용법
차를 마신 후 입 안에 마늘 냄새가 나므로 생김을 한 장 먹는다
 


산수유차

산수유는 체질이 약해서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효과적이고 간과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기도 하고 혈액 순환을 도우며 몸의 열을 내린다.

* 재료 : 산수유 10g, 조각 얼음 약간, 물 2컵
* 만들기 :

산수유는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빼고 냄비에 물과 함께 담아 한소끔 끓인 후 건지는 건져내고 식혀 두었다가 마실 때 조각 얼음을 한두 개 띄운다.
 


유자차
유자는 10월 경에 과실을 채취하게 되는 것이다. 과실은 담홍색이고 냄새는 향긋한 냄새가 난다. 맛은 신맛이 나고 기운은 서늘하다.
    차 만드는 법
유자는 차를 만드는 법이 두 가지가 있는데 한가지는 생으로 썰어서 차를 끓이는 방법과 또 한가지는 얇게 썰어서 갈피에 설탕을 쳐서 15∼30일 정도 두었다가 뜨거운 물에 적당량을 넣어서 차를 만들면 맛과 향이 일품이다.
    효능
유자에는 사과산과 호박산 당분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구토를 없애주고 주독을 풀어주며 생선을 먹고 생긴 중독을 풀어주기도 하고 소화에도 도움을 주고 피로를 풀어 주는 역할을 하며 음주후에 주취를 풀어주기도 하고 입안을 상쾌하게 만들어주므로 기분이 상쾌하고 머리가 맑아지며 맛과 향이 좋아서 마시기에도 부드러운 차이다.유자는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차로 가공하여 만들어져 어디를 가든지 구할 수 있으므로 누구나 손쉽게 만들어 마실 수 있는 차이다.유자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을 모세혈관의 저항력을 강하게 하므로 모세혈관의 파열이나 뇌출혈을 예방할 수 있다.
 




 

오미자차
오미자는 10월 하순경 열매가 완전히 성숙하였을 때 따서 오물을 제거하고 채로 쳐서 시루에 넣고 살짝 쪄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널어서 말리면 되는 것이다.맛은 신맛이 나고 기운은 따뜻하다.
    차 만드는 법
오미자는 그대로 물에 넣고서 끓이게 되면 신맛 때문에 먹기에 역겨우므로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물 2ℓ를 끓여 그 물에 오미자를 20알 정도 넣어서 10시간 이상 우려낸후에 오미자를 건져내고 차를 마실 적마다 마실 양만큼 덥혀 마시게 되면 오미자차의 맛이 무어라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기막힌 차가 된다.
    효능
차의 효능오미자는 중극신경을 흥분시키며 심장의 혈관을 조정하여 주므로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주게되고 시력을 도와주며 자궁을 흥분시키며 수축 작용이 있다.혈압을 내려주기도 하고 위액의 분비를 조절하며 담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자양, 강장, 피로몽정, 유정, 만성설사를 다스린다.오미자는 달고 시고 맵고 쓴 맛이 있으므로 5가지의 맛이 들어 있기 때문에 오미자라 이름하였다.
 




 

대추차
대추나무 열매이며 추석을 전후하여 채취하여 햇빛에 말리어 쓰게되는데 대추는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게 되는 것이므로 어느 곳을 가든지 구하기가 쉽다.맛은 달콤한 맛이 나며 기운은 따뜻하다.
    재료
물 2ℓ에 대추 70g을 넣고서 15분 정도 끓이게 되면 대추차가 되는데 찌꺼기는 건져내는 것이 좋다.
    효능
차의 효능 대추에는 단백질과 당분, 유기산, 점액질 A, B2, C 가미량이 들어 있으며 칼슘, 인,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다. 비장을 보하고 위를 화하게 하며 기운을 돋아주고 이뇨 작용과 강장 작용이 있고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위가 허약하여 음식 맛이 없고, 비장이 약하여 변은 묽은데 좋으며, 혈액순환을 시켜주고, 불면증을 치료하며, 신경성 부인들의 히스테리를 다스리며, 백약을 해독시키는 효능이 들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암에 효능이 있다하였다. 임파선암, 장암, 뇌암,위암, 자궁암, 방광암, 직장암 등에 효과가 좋다 하였으니 암을 억제시키는데 분명히 효과가 있는 것이다. 변비가 있는 사람은 변이 굳어질 염려가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마시지 않는다. 본초학을 보면 " 대추를 지나치게 먹으면 기를 상한다 " 하였으니 과용하지 말고 적당량을 복용하여야 한다.
 


율무차
율무의 열매를 쓰는 것이며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외피를 제거하고 햇빛에 말린 것이다.
    재료
의이인은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서 마시는 방법과 끓여서 마시는 방법이 있다. 의이인을 살짝 볶아서 주머니에 담아 2ℓ에 넣어서 15분 정도 끓이게 되면 차가 된다.계피를 조금 넣어서 끓이게 되면 차 맛이 더욱 좋게 된다.
    효능
이인에는 전분, 단백질, 지방, 당분, 회분, 아미노산, 로이신, 티로진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있다.의이인은 치습 작용이 강하므로 비만증에 좋다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 차이다.설사나 습으로 인하여 생긴병, 부종 등에 효과가 좋으며 근육이 당기며 관절을 펴다 구부리기가 힘드는데 좋으며 비장과 폐를 보하기도 하고 부인들의 대하증에도 빼놓을 수 없는 약재로 잘 알려져 있으며 장암과 폐암에도 효과가 있다 하였으니 의이인이 얼마나 좋은가를 짐작할 만한 의이인차를 계속하여 마시게 되면 몸이 가벼워져 날아갈 것처럼 기분이 좋고 비만으로 인하여 생기는 후유증이 전혀 생기지 않으며 아픈 곳이 없어지게 된다.
 


황기차
가을에 캐서 흙을 깨끗이 제거하고 위대는 잘라 버리고 뿌리만 말린 것인데 차 재료로 쓸 때는 잔뿌리와 머리를 잘라 버리고 몸통만 잘게 썰어서 사용한다. 맛은 단맛이 나고 기운은 약간 더운 약재이다.
    재료
황기를 굵고 살이 통통하게 생긴 좋은 것을 골라서 잔뿌리와 머리는 잘라내고 몸통만 잘게 썰어서 황기 70g을 물 2ℓ에 넣고서 15분 정도 끓이게 되면 황기차가 된다. 황기차에는 오미자 10알, 계피 4g을 넣으면 효과가 더 좋으며 맛 또한 일품이다.
    효능
차의 효능황기 속에는 교질, 점액질, 전분, 포도산, 적유산, 비타민 B, 자당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강심작용을 하며 심장의 수축작용과 중독성을 없애고 과로로 인하여 지친 심장을 강하게 하여주는 성분이 들어 있다.전신의 말초신경을 확장시키고 피부의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하며 이뇨 작용도 하고 땀을 멈추게 하는 데는 황기보다 더 좋은 것이 없을 것이다.모세혈관의 저항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신장염에 단백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고 자궁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탈항과 자궁하수에 탁월한 효능을 보게 된다.황기는 익기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허약체질, 저혈압, 자주피로가 오는 사람들에게 좋으며 황기차에는 설탕보다는 꿀이 궁합이 좋기에 꿀과 마시게 되면 더 좋은 효력을 얻게 된다.또, 황기차에 인삼을 조금 넣고 만든다면 효과는 배 이상으로 좋을 것이다.황기는 익기시키는 성분이 있으므로 고혈압 환자나 심열이 있는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땀이 전혀 안나오는 사람이 마시게 되면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당귀차
늦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서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려야 하며 당귀는 기름기가 많아 곰팡이나 벌레의 침해를 받기 쉬우므로 건조한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맛은 달면서 쓴 맛이 있고 기운은 더운 기운이 있다.
    재료
물 2ℓ에 당귀뿌리는 버리고 몸통만 잘게 썰어서 40g을 계피 7g과 같이 넣어서 15분 정도 끓이게 되면 당귀의 독특한 향이 계피와 어울려 좋은 차가 된다.
    효능
차의 효능당귀에는 비타민 E, B12 휘발성 등의 성분이 있으며 부인들의 월경색과 월경량을 조절하여주고 활혈 작용이 있으므로 온 몸에 피를 활발하게 공급하고 혈액 속에 노폐물을 제거하여주는 역할을 하게 되어 혈압을 조정하여 준다.당귀하면 여자에게 더 이상 좋은 차가 없을 정도로 이름이 나 있는 차인데 자궁의 수축작용이 강하며 흥분의 성분과 여성 호르몬을 분비시켜주고 피를 보하여 주므로 피를 원활하게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변비에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월경불리, 월경불순, 월경통증, 스트레스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피가 부족하여 생기는 빈혈을 치료하고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 좋으며 혈색이 창백하거나 피부가 까칠까칠 하거나 피부가 윤기가 없는데 당귀차를 계속 마시게 되면 아름다운 피부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부인들의 자궁에 경련이 일어나면 당귀차를 마셔라. 경련이 가라앉을 것이다. 비위가 허약한 사람은 소화장애가 생길 수 있다.
 


갈근차
(칡뿌리)칡의 뿌리를 말하며, 가을에 뿌리를 캐서 물에 깨끗이 씻어 잘게 썰어서 햇빛에 말려 쓰는 것이다. 맛은 달면서 약간 매운 맛이 있으며 기운은 덥지도 차지도 아니하다.
    재료
물 2ℓ에 갈근을 50g 정도 넣고서 15분 정도 끓이면 되는데 찌꺼기는 즉시 건져내는 것이 좋다.
    효능
차의 효능갈근은 해열 작용이 있으며 근육경련에 효과가 있고 땀을 나게하며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고 진정 작용이 있으며 열감기에 좋고 두통이 치료되며 혈압이 높은 것을 내려주고 협신증이 치료되며 귀가 밝아지며 하루에도 몇 번씩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는데 좋으며 주취,주독에 좋은 차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차 중에 명차이다.칡은 우리가 가난하던 시절에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잊으려 해도 잊을 수가 없을 정도로인연이 깊다.칡으로 나무를 할 때 나무를 묶는데 쓰기도 하고, 울타리를 하는데 쓰기도 했으며, 삼태기나 소쿠리 같은 그릇도 만들고, 섬유질이 질기므로 줄기를 거두어 옷을 만드는 실을 만들어 외국에 수출을 하여 외화를 버는 데도 한몫 했으며 , 칡뿌리에는 녹말이 많으므로 녹말을 만들어 우리 식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었던 것이다. 지금은 우리 생활이 풍부하게 되자 건강 식품과 별미로 생각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고있다.
 




 

들국화차
10월 하순에 꽃이 만발할 때 채취하여 불순물을 깨끗이 제거해 물에다 씻은 후에 물기를 없애고 시루에 살짝 쪄서 햇빛에 말려서 쓰는 것이다. 맛은 달면서 쓴 맛이 나고 기운은 서늘하다.
    재료
물 2ℓ에 들국화 50g을 주머니에 넣어서 끓이게 되면 국화의 맛과 향이 새로운 맛을 내게 된다.
    효능
들국화 차는 감기에 좋은 차이며 결핵균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열을 내려주고 눈을 맑게 해주기도 하고 어지러움을 없애며, 눈의 충혈과 심장의 번열증, 부종 등이 치료가 된다. 그런가 하면 해열 진정작용이 있고 상부에 나는 열을 없애주며 풍을 몰아내고, 소염 작용이강하므로 감기에도 좋은 차다.
 


두충차
두충나무 껍질을 쓰는 것인데 4월에서 6월 중순 사이에 껍질을 벗기어서 햇빛에 말려 쓰게되는데 두충에는 실같은 섬유질이 있어 이것을 제거하고 써야 되므로 얇게 썰어서 술로 촉촉이 적시어 후라이팬에 넣고서 실같은 것이 없어질 때까지 볶아서 쓴다. 맛은 약간 달면서 매운 맛이 있고 기운은 덥다.
    차 만드는 법
물 2ℓ에 두충 40g과 계피 7g을 넣고서 15분 정도 끓이게 되면 차가 되는데 계피를 넣는것은 차 맛을 더 좋게 하기 위하여 넣은 것이다.
    효능
두충에는 상피질 22.5%, 수지 7%, 회분 2.5%등 외에 다량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남자들에게 정력을 키우는데 아주 탁월한 효능이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차 중에 하나이다.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간장과 신장을 보하여 주며 근육과 뼈를 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허리가 시큰시큰 한 것을 없애주고 발과 무릎을 강하게 만들며 하초에 생기는 습을 제거하기도하고 혈압을 내리는 효능이 있으며 여자들의 자궁 출혈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황정차(둥굴레)

가을에 채취하는데 뿌리를 쓰며 뿌리에 붙은 잔털을 제거하고 깨끗이 물에 씻어서 시루에 쪄서 쓴다. 맛은 단맛이 있고 약성은 차지도 덥지도 않은 중간이다.
    차 만드는 법
물 2ℓ에 황정 40g을 넣고 15분 정도 끓이면 맛 좋은 차가 된다.
    효능
황정에는 당분, 회분 등의 다량의 성분이 들어 있다. 황정차는 혈압을 내리는 효능이 있으며 자양강장 작용이 있고 심장과 폐를 윤하게 하기도 하며 몸을 보하는 효능이 있어 병후 허약하여 기력이 부족한데 좋으며 통증에 효과를 보게 된다.

 


715ce6237242358186ff0142f572b3be_1508927100_4231.jpg


 결명자차
결명자의 성숙한 열매이다. 가을철에 씨앗만을 골라서 말려 가지고 보관한 것이다. 결명자는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든지 재배가 잘 되므로 구하기에 쉽다.맛은 쓰면서 달콤한 맛이 나고 약성은 서늘하다.
    차 만드는 법
결명자를 깨끗이 씻어서 잡티나 돌같은 이물질을 골라 내고 후라이팬에 검으스레하게 되도록 볶아서 물 2ℓ에 티스푼으로 두스푼을 끓이게 되면 구수하고 맛있는 차가 된다.
    효능
에모딘, 포도당, 배당체 등의 다량의 성분이 들어 있다. 간을 맑게 해주고, 눈은 밝게 해주므로 눈이 어두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풍열로 인하여 눈이 충혈되고 밤눈이 어두워 밤이면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은 차이다. 고혈압과 간경화, 습관성 변비를 치료하고 소화의 기능을 도와주게 되므로 소화가 잘 안되어서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으며 일반가정에서 음료수로 많이 만들어 마신다.
 

0 Comments

*무플보다는 댓글을, 악플보다는 선플을*

카카오 : marupan
인스타 : yclove.kr
맛따라멋따라 : http://www.foodie.kr
렌즈포유 : https://www.lens4u.net
마루판닷컴 : https://www.marupan.com
재미조아? : http://www.jemijoa.com
레클리스소개 : http://www.reckless.kr
연천사랑 : http://www.yclove.kr
일상을프레임에가두다 : https://14128625.tistory.c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4884512715
유튜브'학교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reDkZ5fZlXJR2TSWm5Jy_w
유튜브'연천사랑TV' : https://www.youtube.com/channel/UCFtG7X5jZVgM8jNvo1RMDTw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