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먹고 찬물 마시면 암에 걸린다고?
"고기 구워 먹고 찬물 마시면 암에 걸린다."
"구운 고기를 먹은 뒤 찬물을 마시면 기름이 응고돼 소화장애를 유발한다."
수년 전부터 국내외 인터넷 블로그와 SNS를 통해 알려진 건강정보다. 사실 구전으로 의한 것까지 치면 매우 오래된 속설이기도 하다. 국내의 경우 젊은 층보다는 중장년층에 널리 알려졌다. 해외에선 대체 건강법을 소개하는 웹사이트들을 통해 관련 내용이 퍼졌다.
"암이 걸릴 수 있다."는 첫 번째 주장은 "믿기 힘들다."면서도 "소화장애를 유발한다"는 주장은 "그런 것 같기도 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더러는 암에 걸릴 수 있다는 주장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인다.
찬물이 암을 유발한다는 주장도 사실무근이다. 찬물을 마시는 것이 암을 유발한다는 공신력 있는 연구 결과가 나온 적도 없다.
이항락 한양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구운 고기를 먹은 뒤 찬물을 마시는 것이 암을 유발한다는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김양현 고려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와 강은교 서울대병원 교수도 "관련된 의학적 근거가 없고 증명된 연구도 없다."고 밝혔다.
한방내과 전문의인 강만호 자생한방병원 원장은 "고기를 구울 때 나오는 발암 성분이 찬물에서 더 활동적으로 변하는지에 관한 명확한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동국대 한방병원 정승현 교수는 "10년 이상 과다한 양의 지방 섭취를 해 복부지방이 많이 쌓이면 염증이 생기고 암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면서 "찬물을 마시는 것만으로 암이 발병한다는 주장은 황당하다."고 밝혔다.
실제 국내외 의학저널이나 각종 학술논문을 찾아봐도 찬물 음용과 암의 상관성을 다룬 연구자료는 찾아볼 수 없었다.
https://news.v.daum.net/v/20181115175847396